[속보] 尹대통령, 행안부 장관에 “재난 대응 매뉴얼 전면 재검토하라”

2022/09/07 20:35 5.7K
[속보] 尹대통령, 행안부 장관에 “재난 대응 매뉴얼 전면 재검토하라”
윤석열 대통령은 7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게 “재난 대응 매뉴얼을 전면 재검토해 주기를 바란다”고 지시했다.
대통령실 대변인실은 이날 오후 문자 공지를 통해 당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태풍 힌남노 피해 상황 긴급 점검 국무회의에서 윤 대통령의 이 같은 마무리 발언을 소개했다.
윤 대통령은 “재난 상황에서 주민을 구조하는 것도, 기상이변에 맞춰 근본적으로 재난 대응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면서 “하지만 재난 대응 시스템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께서 위험지역에 접근이 안 되도록 확실하게 차단하고, 안전한 지역에 머물도록 해 드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포항 침수 주차장의 비극은 우리에게 그 사실을 분명하게 일깨워주고 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방수 시설을 제대로 잘 구축하고, 작은 지류나 지천까지 경보 시스템을 잘 갖추면 그보다 좋은 것은 없다”며 “하지만 그렇지 못한 지역에서 재난은 일어나기 마련이다. 그럴 때 주민을 안전한 곳으로 대피시키고, 위험한 지역을 차단하는 게 재난 대응의 최우선 과제”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이런 방향으로 재난 대응 매뉴얼을 전면 재검토해 주기 바란다”며 “물적 피해는 얼마든지 복구할 수 있지만, 인명 피해는 돌이킬 수 없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