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합참 “北, 동해상으로 미상 탄도미사일 발사”

2022/10/06 06:09 6987
합동참모본부(합참)는 북한이 6일 동해상으로 미상의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밝혔다. 군 당국은 사거리, 고도, 속도 등 제원을 분석 중이다.
북한은 지난 4일 자강도 무평리 일대에서 ‘화성-12형’으로 추정되는 중거리 탄도미사일(IRBM)을 동쪽으로 발사한 데 이어 이틀 만에 다시 탄도미사일을 발사했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미국의 핵 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호(CVN-76·10만3000t급)가 한반도 수역에 다시 출동하는 데 대해 반발하는 성격이 짙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새벽 북한 외무성이 공보문을 통해 “미국이 조선반도(한반도) 수역에 항공모함타격집단을 다시 끌어들여 조선반도와 주변지역의 정세안정에 엄중한 위협을 조성하고 있는데 대해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한미 연합훈련을 마치고 한국 해역을 떠났던 로널드 레이건호는 북한의 IRBM 발사에 대한 대응 조치로 다시 동해 공해상으로 출동해 한미일 연합훈련에 참여할 예정이다.
북한은 IRBM과 이날 미사일을 포함해 최근 12일 새 6회째 미사일을 발사, 이틀에 1번꼴로 미사일을 쐈다. 북한은 올해 들어 탄도미사일을 22차례, 순항미사일을 2차례 발사했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미사일 발사로만 보면 10번째다.

관련 게시물